심화 실용음악 화성학 - 입문자도 입시생도 독학하기 쉬운 음악이론

 

연주와 작곡을 하거나, 혹은 단순히 음악에 대한 지식이 필요해서 이론 공부를 시작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기초 실용음악 화성학으로 열심히 공부했다면 최소한 악보 정도는 볼 수 있고, 음악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음악적으로 완성되었다고 하기에는 많은 부족함이 느껴지거나, 좀 더 욕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초 실용음악 화성학은 말 그대로 기초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까지는 음악과 악보의 이해를 위한 내용이었다면 이 교재에서는 전체적인 화성과 음계의 구조와 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화성은 구성 원리와 자연스러운 진행 방법에 대해서, 음계는 해당하는 코드에 어울릴 수 있는 종류를 상세히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이 내용을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교재는 '기초 실용음악 화성학'의 후속판입니다. 이 교재를 통해 많은 분이 즐거운 음악 생활이 되길 바랍니다.

 

- 머리말 중에서 -

 

미리보기

 

 

목차

 

Chapter 1. 예행학습

 

Chapter 2. 모드

모드의 유래

모드의 종류와 특징

온음, 반음을 이용해 모드 만들기

조성 관계를 이용해 모드 만들기

캐릭터리스틱 노트를 이용해 모드 만들기

 

Chapter 3. 다양한 음계

Major Chord Scale

Jazz minor Scale

다양한 음계

 

Chapter 4. 코드의 진행과 변화

하모닉 리듬

근음의 진행

도미넌트 모션

종지법

도미넌트 코드의 변화

얼터드 텐션과 스케일

 

Chapter 5. 넌다이아토닉 코드

세컨더리 도미넌트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섭스티튜트 도미넌트

 

Chapter 6. 릴레이티드 II-7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릴레이티드 II-7

익스텐디드 도미넌트의 릴레이티드 II-7

섭스티튜트 도미넌트의 릴레이티드 II-7

릴레이티드 II-7의 응용

릴레이티드 II-7의 코드 스케일

 

Chapter 7. 마이너 하모니

마이너 하모니의 코드스케일

마이너 하모니 코드 기능

마이너 하모니의 종지법

 

Chapter 8. 모달 인터체인지

모달 인터체인지란?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

 

Chapter 9. 코드 보이싱

밀집 배치와 개리 배치

드롭 보이싱

보이싱의 활용

로우 인터벌 리미트

 

Chapter 10. 멜로디와 음

화성음과 비화성음

비화성음의 종류

동기

 

부록.1 악기론

악기의 종류

이조악기

 

부록.2 연습문제 정답

 

부록.3 종합 연습문제 정답

 

+ Recent posts